Friday, June 3, 2011

열왕기하14장 (2 Kings 14)

생명수세계선교회
                          Living Water Global Mission Conference
목적
생명수세계선교회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 주님의 지상 명령을 수행한다.(28:18-20)

선교 활동
1)선교 취약지역에 선교사 파송 및 선교지 지원
2)선교지를 탐방하여 영상 매개체를 이용하여 세상에 하나님의 사랑을 알린다
3)선교지 현지민 중 예수님의 제자를 양성하여 현지 교회 사역 자로 세운다.


할렐루야!
하나님 아버지 감사 드립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은혜로 복된 삶을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천하에 선포하게 하여 주시니 감사 드립니다. 주님 말씀을 대하는 성도들에게 복을 주셔서 말씀을 더욱 알게 하여 주시옵시고 성령님의 감동 감화가 충만하여 항상 기쁨 속에서 삶을 살아가도록 인도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 드리오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합니다. 아멘.

열왕기하 (2 Kings) 14  (6/3/2011)

왕하 (2 Ki) 14:1-6
1)주님께서 우리들 각자의 믿음의 행위에 따라 판단 하신다

“:1이스라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 이년에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왕이 되니 :2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이십 오세라 예루살렘에서 이십 구 년을 치리 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여호앗단이라 예루살렘 사람이더라 :3아마샤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그 조상 다윗과는 같지 아니하였으며 그 부친 요아스의 행한 대로 다 행하였어도 :4산당을 제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오히려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5나라가 그 손에 굳게 서매 그 부왕을 죽인 신복들을 죽였으나 :6왕을 죽인 자의 자녀들은 죽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함이라 곧 여호와께서 명하여 이르시기를 자녀로 인하여 아비를 죽이지 말 것이라 오직 사람마다 자기의 죄로 인하여 죽을 것이니라 하셨더라

이스라엘의 제 12대왕 요아스가 왕위에 오른 지 2년 되는 해에 남왕국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25세에 유다의 제 9대 왕으로 직위 하여 29년을 치리합니다. 아마샤는 다윗 같지는 않았지만 비교적 선한 왕으로 성경은 소개하는데 그는 산당을 제하지는 않았지만 아버지를 죽인 자들을 죽이는데 율법에 따라 그 아들들은 죽이지 아니하였음을 소개함으로 아마샤는 율법을 지켜 행한 좋은 왕으로 평가 합니다.

성도 여러분 이처럼 나와 여러분도 주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주님 앞에 섰을 때에 의로운 자와 악한자의 판단을 받을 것이라고 전에도 말씀 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날에 주님께서 각자의 믿음의 행위에 따라 판단 하실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멘.

왕하(2 Ki) 14:7-14
1)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하나님께서 손을 들어주지 않으시면 패한다.

“:7아마샤가 염곡에서 에돔 사람 일만을 죽이고 또 셀라를 쳐서 취하고 이름을 욕드엘이라 하였더니 오늘 까지 그러하니라 :8아마샤가 예후의 손자 여호아하스의 아들 이스라엘 왕 요아스에게 사자를 보내어 이르되 오라 우리가 서로 대면하자 한지라 :9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유다 왕 아마샤에게 보내어 이르되 레바논 가시나무가 레바논 백향목에게 보내어 이르기를 네 딸을 내 아들에게 주어 아내를 삼게 하라 하였더니 레바논 들짐승이 지나가다가 그 가시나무를 짓밟았느니라 :10네가 에돔을 쳐서 파하였으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니 스스로 영광을 삼아 궁에나 거하라 어찌하여 화를 자취하여 너와 유다가 함께 망하고자 하느냐 하나

아마샤가 염곡에 에돔을 쳐서 자기의 영토로 삼고 이름을 욕드엘이라 하며 승리에 도취하여 자기의 힘을 믿고 형제국인 북왕국 이스라엘을 치고자 합니다. 이때에 북왕국 왕 요아스가 아마샤를 레바논 속담을 들어 유다 왕을 점잔 하게 타이르면서 에돔을 이겼다고 교만하지 말고 자중 하라 합니다.

“:13아마샤가 듣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올라와서 유다 왕 아마샤로 더불어 유다의 벧세메스에서 대면하였더니 :12유다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한지라 :13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벧세메스에서 아하시야의 손자 요아스의 아들 유다 왕 아마샤를 사로잡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예루살렘 성벽을 에브라임 문에서부터 성 모퉁이 문까지 사백 규빗을 헐고 :14또 여호와의 전과 왕궁 곳간에 있는 금은과 모든 기명을 취하고 또 사람을 볼모로 잡아가지고 사마리아로 돌아갔더라

아마샤가 요아스의 말을 듣지 않고 전쟁을 일으키니 이스라엘과 유다는 벧세메스에서 싸우는데 유다는 이스라엘에게 패하여 유다 왕 아마샤가 사로 잡히고 예루살렘은 점령되고 여호와의 전과 왕궁의 곳간에 있는 금은과 모든 기명과 사람들까지 볼모로 사마리아로 잡혀 갑니다.

성도 여러분 아마샤는 비교적 좋은 왕으로 소개 되었는데 어찌 하여 악한 요아스에게 전쟁에 지고 왕궁과 성전의 곳간에 금은의 기명들을 빼앗기고 사람들 마저 볼모로 사로 잡히기 까지 하였을 까?
아마샤는 에돔을 이기자 가기 군대의 힘을 과대 평가하여 이스라엘을 이기리라 생각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형제국 사이에 전쟁하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우리는 통일 왕국 이스라엘 이 남 북 왕국으로 갈라지는 초기에 유다 왕 여호람이 여로보암을 치려 할 때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보내시어 싸우지 못하게 하신 것을 기억합니다(왕상12:24).

아마샤는 자기의 힘을 과대 평가 하였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았으며 하나님께서 아마샤의 손을 들어 주시지 않으므로 유다 왕 아마샤는 이스라엘 왕 요아스에게 패한 것입니다.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 하나님께서 손을 들어주지 않으시면 패하게 됨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멘.

왕하 (2 Ki) 14:15-
1)하나님의 언약은 변치 않으신다.

“:15요아스의 남은 사적과 그 전력과 또 유다 왕 아마샤와 서로 싸운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6요아스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 이스라엘 왕들과 사마리아에 함께 장사되고 그 아들 여로보암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17이스라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후에도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십 오 년을 생존하였더라 :18아마샤의 남은 행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9예루살렘에서 무리가 저를 모반한고로 저가 라기스로 도망하였더니 모반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어 저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20그 시체를 말에 실어다가 예루살렘에서 그 열조와 함께 다윗 성에 장사 하니라 :21유다 온 백성이 아사랴로 그 부친 아마샤를 대신하여 왕을 삼으니 때에 나이 이십 육 세라 :22아마샤가 그 열조와 함께 잔 후에 아사랴가 엘랏을 건축하여 유다에 돌렸더라

유다 왕 아마샤와 전쟁을 한 요아스가 죽고 그 아들 여러보암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고 아마샤는 요아스가 죽은 후에도 15년을 더 생존하였는데 아마샤는 그의 정책을 반대하는 반대파의 모반을 피하여 라기스까지 도망을 하였지만 그도 그의 아버지처럼 죽임을 당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로 남왕국 유다의 제 10대 왕으로 세우니 모반에 의하여 왕이 죽임을 당했지만 왕위는 그의 아들 아사랴가 이어받음으로 다윗의 혈통으로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이는 하님께서 다윗에게 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신 약속의 말씀을 이루신 것입니다(삼하7:15).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언약은 변치 않으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멘.

왕하 (2 Ki) 14:23-29
1)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항상 권고하신다.

“:23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십 오 년에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사십 일년을 위에 있으며 :24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남왕국 유다의 왕 아마샤가 등극한지 15년 째 되는 해에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가 죽으매 그 아들 여로보암이 북왕국 이스라엘의 제 13대 왕으로 등극 합니다. 이 여로보암은 제 1대 왕과 동명으로 여로보암 2세입니다. 여로보암2세 역시 초대 왕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고 성경은 말씀 하십니다.

“:25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로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지경을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26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난이 심하여 매인 자도 없고 놓인 자도 없고 이스라엘을 도울 자도 없음을 보셨고 :27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의 이름을 도말 하여 천하에 없이 하겠다고도 아니하셨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구원하심이었더라 :28여로보암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과 그 권력으로 싸운 일과 다메섹을 회복한 일과 이전에 유다에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9여로보암이 그 열조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자고 그 아들 스가랴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여로보암 2세는 이스라엘 왕들 중에 40년이라는 가장 오랜 동안을 치리 하였으며 선지자 요나의 예언에 따라 행함으로 사사 시대의 사사들처럼 이스라엘을 구원하는데.. 때에 맞추어 앗수르의 세력이 북쪽에서 팽창함으로 그 지긋지긋한 아람으로부터 숨통을 돌리게 되는데 이 기회를 틈타 여로보암은 아람에게 빼앗겼던 옛날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이스라엘의 영토를 회복시킬 뿐만 아니라 유다에 빼앗겼던 다메섹을 회복하고 유다에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귀속 시킵니다.

성경은 이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시어 여로보암의 손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심이라 말씀 하십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악을 행하여 벌을 내리시지만 항상 당신의 백성들을 돌아보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멘.

                          다음 장에서 또..                             생명수 세계 선교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