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une 17, 2011

열왕기하24장 (2 Kings 24)

생명수세계선교회
                          Living Water Global Mission Conference
목적
생명수세계선교회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 주님의 지상 명령을 수행한다.(28:18-20)

선교 활동
1)선교 취약지역에 선교사 파송 및 선교지 지원
2)선교지를 탐방하여 영상 매개체를 이용하여 세상에 하나님의 사랑을 알린다
3)선교지 현지민 중 예수님의 제자를 양성하여 현지 교회 사역 자로 세운다.


할렐루야!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오늘도 복된 삶을 살아가게 하여 주시고 생명의 말씀을 대하게 하여 주시니 감사 드립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모든 성도들에게 하나님을 더욱 알게 하여 주시옵시고 하나님의 뜻대로 삶을 살므로 우리의 영혼이 잘됨과 같이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여 하나님의 뜻을 땅에 이루어 나가는 우리 모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 드리오며 우리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열왕기하 (2 Kings) 24  (6/17/2011)

왕하 (2 Ki) 24:1-4
1) 하나님께서는 개인은 물론 그 개인이 속한 공동체에도 책임을 물으신다.

“:1여호야김 시대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올라오매 여호야김이 삼 년을 섬기다가 돌이켜 저를 배반하였더니 :2여호와께서 그 종 선지자들로 하신 말씀과 같이 갈대아의 부대와 아람의 부대와 모압의 부대와 암몬 자손의 부대를 여호야김에게로 보내어 유다를 쳐 멸하려 하시니 :3 이 일이 유다에 임함은 곧 여호와의 명하신 바로 저희를 자기 앞에서 물리치고자 하심이니 이는 므낫세의 지은 모든 죄로 인함이며 :4또 저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려 그 피로 예루살렘에 가득하게 하였음이라 여호와께서 사하시기를 즐겨 하지 아니하시니라

말씀의 이해를 위하여
1절 말씀의 배경을 살펴봅니다.
선한 왕 요시야가 애굽의 바로느고에게 죽임을 당하고 바로느고가 요시아의 아들 엘리야김을 이름을 여호야김이라 고쳐 자기의 봉신을 삼았습니다(23:34). 여호야김 4년에 애굽의 바로느고가 새로이 세계 강대국이 된 바벨론 느부갓네살에게 갈그미스 전투에서 패하여(46:2) 점령하였던 영토를 바벨론에게 빼앗기고 이제 더 이상 바로느고는 힘을 쓰지 못합니다. 바벨론 느브갓네살은 여호야김이 자기를 섬기게 하고 조공을 받습니다. 이 때에 느브갓네살은 바벨론으로 유대인들을 포로를 잡아 갔는데 대표적인 사람들이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 사드락과 메삭과 야벳느고 및 유대 귀인들이 끌려갔습니다(1:1-7). 여호야김이 느브갓네살에게 3년을 조공을 바치다가 배반하였는데 그 이유는 바벨론 느브갓네살이 애굽 본토를 정벌하려다가 실패하니 여호야김이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않고 마음을 돌려 애굽을 의지 하려 하였습니다(2:18,36).

2절 말씀.
여호야김이 배반을 하자 바벨론 느브갓네살 왕은 자기의 봉신 국가들을 보내어 여호야김을 치게 합니다. 이때에 느브갓네살은 애굽원정을 실패하였으므로 여력이 남지 않아 봉신 들을 보내어 유다를 치게 한 것입니다. 이들 봉신 나라들은 하나님과 유대인들에게 좋지 않은 감정이 있으므로 그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된 것입니다. 이렇게 된 것을 성경은 여호와께서 그 종 선지자들에게 하신 말씀과 같이 유다를 쳐서 멸하려 하신 것이라 합니다.

3,4절의 말씀은 이러한 일들이 유다에게 생겨난 것은 므낫세의 모든 죄로 임함이라 성경은 말씀하시는데 므낫세가 악을 크게 행할 때 하나님께서 앗수르 왕의 군대장관들로 저를 사로잡아 쇠사슬에 묶어 앗수르로 끌려가게 하셨습니다. 므낫세가 앗수르에 끌려가서 환난을 크게 당하매 잘못을 회개하고 하나님 앞에 크게 겸비하여 기도한 고로 하나님께서 저의 간구를 들으사 예루살렘에 다시 돌아와서 왕이 되게 하셨습니다. 그제서야 므낫세는 여호와께서 하나님인줄 알고 이방 신들과 섬기든 제단들을 헐어버렸습니다(대하33:10-15). 므낫세는 회개를 한 것입니다. 그러나 므낫세의 회개만으로는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유다를 멸하시겠다는 마음은 변개치 않으십니다. 그 이유는 므낫세의 개인적으로는 회개를 하였지만 므낫세를 동조하여 함께한 자들이 있으며 그 죄는 국가적인 죄인 것입니다. 무죄한 피를 예루살렘 성안의 거리에 넘치도록 흘리게 한 죄는 국가적인 죄로서 온 백성이 책임을 져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에 대하여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습니다. 만일에 온 백성이 요나서의 니느웨 백성들이 했듯이 베옷을 입고 금식을 하며 죄 용서를 구하였다면 문제는 달라졌으리라 믿습니다.

성도 여러분 국가도 그렇지만 특히 교회는 개인 개인이 모여 교회 공동체를 이룹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허물은 교회 공동체의 허물이 되며 그 허물의 책임을 하나님께서는 교회 공동체에게 물으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멘.

왕하 (2 Ki) 24:5-9
1)하나님은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신다.

“:5여호야김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 하였느냐 :6여호야
김이 그 열조와 함께 자매 그 아들 여호야긴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7애굽 왕이 다시는 그 나라에서 나오지 못하였으니 이는 바벨론 왕이 애굽 하수에서부터 유브라데 하수까지 애굽 왕에게 속한 땅을 다 취하였음이더라 :8여호야긴이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 팔세라 예루살렘에서 석달을 치리 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느후스다라 예루살렘 엘라단의 딸이더라 :9여호야긴이 그 부친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더라

여호야김은 주변 강국을 섬기기에 전전긍긍하다가 죽고 그의 아들 여호야긴이 나이 18세에 유다 제 19대 왕이 되어 3(3 10일 대하 36:9)을 치리 합니다. 여호야긴이 그 부친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더라 성경은 기록합니다.

부친 여호야김은 선지자들로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아니하고 애굽의 도움을 기대하고 바벨론 느브갓네살 을 배반한 것을 윗 단락에서 보았습니다. 애굽의 바로느고는 갈그미스 전투에서 바벨론에게 패하여 애굽 하수에서부터 유브라데 하수까지 가졌던 영토를 모두 바벨론에게 빼앗긴 상태이었고 애굽 왕은 다시는 그 나라에서 나오지 못하게 되었습니다(7). 그런데 여호야긴이 아버지가 하듯이 하나님의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예레미야 선지자의 예언의 말씀처럼 바벨론에 끌려가 비참한 여생을 보내게 됩니다(22:24-30).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 악을 갚으시되 3,4대까지 갚으시겠다고 하신 말씀을 기억합니다. 므낫세의 죄 값을 요시야를 제하고 4대에 걸쳐 죄 값을 치르게 하시는 것을 봅니다.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니라(20:5-6)” 아멘.

왕하 (2 Ki) 24:10-17
1)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들에게 계속해서 메시지를 보내신다.

“:10그 때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신복들이 예루살렘에 올라와서 그 성을 에워 싸니라 :11그 신복들이 에워쌀 때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도 그 성에 이르니 :12유다 왕 여호야긴이 그 모친과 신복과 방백들과 내시들과 함께 바벨론 왕에게 나아가매 왕이 잡으니 때는 바벨론 왕 팔 년이라 :11그 신복들이 에워쌀 때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도 그 성에 이르니 :12유다 왕 여호야긴이 그 모친과 신복과 방백들과 내시들과 함께 바벨론 왕에게 나아가매 왕이 잡으니 때는 바벨론 왕 팔 년이라 :13저가 여호와의 전의 모든 보물과 왕궁 보물을 집어내고 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만든 것 곧 여호와의 전의 금 기명을 다 훼파 하였으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되었더라 :14저가 또 예루살렘의 모든 백성과 모든 방백과 모든 용사 합 일만 명과 모든 공장과 대장장이를 사로잡아 가매 빈천한 자 외에는 그 땅에 남은 자가 없었더라 :15저가 여호야긴을 바벨론으로 사로잡아가고 왕의 모친과 왕의 아내들과 내시와 나라에 권세 있는 자도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고 :16또 용사 칠천과 공장과 대장장이 일천 곧 다 강장하여 싸움에 능한 자들을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고 :17바벨론 왕이 또 여호야긴의 아자비 맛다니야로 대신하여 왕을 삼고 그 이름을 고쳐 시드기야라 하였더라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 8년에 이번에는 직접 출전하여 예루살렘을 포위하니 이제 왕이 된지 3개월이 된 여호야긴은 자기 모친을 비롯하여 온 궁에 귀인들을 대동하고 느브갓네살 앞에 나와 항복을 합니다. 느브갓네살은 왕궁의 보물들과 여호와의 전의 모든 금 기명을 다 훼파 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되었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13). 그 뿐만 아니라 여호와긴 왕을 비롯하여 모든 귀인들을 잡아 바벨론 으로 끌고 갑니다.

이 모든 것은 이미 여호와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 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을 계속해서 보내시면서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마음을 돌같이 굳게 하여 듣지 않았으며 선지자 이사야 같은 사람은 므낫세 때에 순교를 당하였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이러한 유대인들을 보고 한탄 하셨습니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 된 자를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제 새끼를 날개아래 모음 같이 내가 너희 자녀를 모으려 함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 하였도다(13:34)”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계속해서 메시지를 우리에게 보내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멘.

왕하 (2 Ki) 24:18-20
1)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우리 모두는 하나님 앞에 선다.

“:18시드기야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이십 일세라 예루살렘에서 십 일년을 치리 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하무달이라 립나 예레먀의 딸이더라 :19시드기야가 여호야김 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한 지라 :20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를 진노하심이 저희를 그 앞에서 쫓아내신 때까지 이르렀더라 시드기야가 바벨론 왕을 배반 하니라

여호야긴을 바벨론으로 잡아가고 그를 대신하여 요시야의 아들 다니야의 이름을 시드기야로 고쳐서 그의 나이 21세에 유다 제 20대 왕으로 세우는데 시드기야는 유다 마지막 왕이 됩니다. 시드기야 역시 모든 행위를 여호야김을 본받아 함으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시드기야가 바벨론 왕을 배반함으로 이제 유다의 멸망은 걷잡을 수 없게 되었는데 이는 택함 받은 백성들의 오랜 불순종의 역사가 쌓인 가운데 하나님의 정당한 진노가 행하여 지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은 오래 참고 기다리십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에 우리들 모두는 각자가 하나님 앞에 직고할 것이며(14:12) 각자가 일한대로 상을 받을 것입니다(고전 3:8). 아멘.

                     다음 장에서 또..                  생명수 세계 선교회

No comments:

Post a Comment